본문 바로가기
세상분별/경제관련

[스크랩] 미국의 치명적 약점 - 미 제국은 몰락할 것인가?

by 디클레어 2010. 2. 25.

미국의 치명적 약점 - 미 제국은 몰락할 것인가?

 

 

미국의 패권의 양대 기둥은 압도적 군사력 + 달러 패권이다. 이 막강한 군사력과 달러 패권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강한 군사력은 달러 패권을 유지하고 확장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미국이 가장 강한 군사력을 쥐고 있는 한, 미국의 달러는 가장 안전한 투자처가 된다. 다른 나라들의 통화는 미국의 군사력에 의한 여러가지 "협박과 공갈"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일본의 엔화를 예를 들어 보자. 일본의 자원과 원료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해야 되는 특수한 경제를 갖고 있다. 이들의 수송로는 미군이 보호하고 있다. 미군이 그 보호막을 걷어내거나 차단하기만 하면 일본경제는 하루아침에 붕괴된다.

중국도 마찬가지이다. 중국은 유라시아 대륙에 위치하여 자원과 원료를 확보하는데에 있어서 일본보다 훨씬 더 유리한 입지에 있는 것은 사실이나, 미군이 중동과 카스피해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한, 미군의 손아귀에 들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미군이 "공갈과 협박"을 하게 되면 중국에 몰려갔던 돈들이 썰물빠지듯 빠져버리게 될 것이다.

달러패권 문제를 살펴보자 .미국은 달러라는 돈을 팔아서 생활하는 그야말로 "공짜 점심"을 먹고 사는 세계 역사상 전무후무한 초제국주의 국가이다 .한국은 미국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국은 그 대가로 인쇄기에서 달러를 찍어서 내준다
.
한국은 수출을 많이하면 할수록, 더 많은 휴지조각인 달러를 가져와서 한국은행에 쌓아두게 된다. 미국은 더욱더 많은 공짜점심을 들게 된다. 한국은행에 쌓인 달러는 "불모",즉 얘를 낳지 못하므로 한국은행은 달러를 미재무부 채권이라는 또 다른 휴지조각 달러보다 더 가치없는 휴지조각으로 바꾸서 보유하게 된다. 미 재무부 채권은 이자가 붙어서 더 나은 것 같지만, 사실 그 이자로 한국은행은 더 많은 재무부채권이라는 휴지조각을 구입한다.

한국은 수출을 많이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보게된다. 달러가 한국은행에 쌓이면 쌓일수록 한국은행은 원화를 그만큼 많이 찍어내어 한국에는 통화증발이 상상을 토월하게 된다. 그 결과 자산가격 버블이 끊임없이 발생하게 된다. 막대한 통화가 증발되었지만, 그에 상응하는 상품이나 가치가 창출되지 못하여, 부동산이나 다른 자산들로 그 돈들이 몰려들게 된다. 서민들만 죽어나게 된다. 한국의 부동산 폭등은 다 달러패권에 기인한다. (참고. Dollar Ctisis ,Richard Duncan2002)

그 전의 어떠한 제국주의 국가도 이러한 "공짜 점심"을 먹지는 못했다. 대영제국은 금이라는 실질 가치를 이용하여 그것을 식민지 나라들에 투자하여, 제국주의를 유지하였다. 영국은 결코 공짜 점심을 먹은 것은 아니었다.

달러패권은 미국의 막강한 군사력의 원천이다. 달러패권이 붕괴하는 순간 미국의 군사력도 붕괴하게 된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 미국 연준은 의장이 그린스펀에서 버냉키로 바뀌었다. 버냉키의 별명은 "핼리콥터 버냉키"인데, 그는 미국은 아무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인쇄기에서 달러를 찍어 핼리콥터에서 뿌리면 만사가 형통할 것이라는 그의 주장에서 그런 별명을 얻었다.

버냉키는 언행이 일치하는 군자이다. 그렇지 않았다면 부시가 그를 연준의장에 앉힐리가 없다. 버냉키는 올해 M3 통화 팽창에 대한 발표를 중지하였다. 아무도(물론 연준과 워싱턴의 인사이더들은 제외하고) 미국이 얼마나 달러를 찍어내고 있는지 알지 못하게 하려는 농간이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버냉키는 달러를 인쇄기에서 꿀린 냥 찍어내어 핼리콥터에서 미국에 뿌리고 있지 않다. 버냉키가 그렇게 하고 있으면 미국 내에 유동성이 크게 증가하여 미국은 인플레의 바다에 빠지게 된다. 버냉키는 찍어낸 달러를 군대핼리콥터로 전 세계에 뿌려대고 있다.

버냉키가 인쇄기에서 찍어낸 달러를 전 세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에게 주면, 미군은 그 달러를 사용하여 그 지역에서의 자원과 재료와 인력을 사들인다. 군대에 필요한 에너지와 광물들을 찍어낸 달럴를 갖고 마구 사들인다. 미군은 결국 미국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미군주둔지 토착인들이 대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거저 공짜로 먹으면서 지탱하고 있다.

미군은 전 세계에 인플레를 선물하고 있다. 미군이 소비한 달러는 그 나라의 중앙은행에 쌓이게 되고, 그 나라는 그 달러에 해당하는 양만큼의 자국통화를 증발하여 자산인플레를 가져온다.

 

 

글쓴이 : maverick

출처 : * 주님 오시는 발자국 소리 *
글쓴이 : 엘샤다이 †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