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분별/경제관련

누구를 위한 폐기물 재활용 정책인가

by 디클레어 2010. 4. 10.

 

           32평 아파트 건축 시멘트 비용-겨우 130만원!

          누구를 위한 폐기물 재활용 정책인가

 

아파트 분양가가 하늘로 치솟고 있습니다. 3.3㎡(1평)당 1000만원은 이미 옛말이 되었습니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 값은 3.3㎡(1평)당 평균 1756만원으로, 이는 지난해 평균 1324만원보다 무려 432만원(32.6%)이 오른 값이라고 합니다. 


해가 갈수록 아파트 분양가가 오르고 있는데, 분양가가 오른 만큼 그 집이 사람살기 좋은 곳이 되었을까요? 집도 커지고 편리해졌는데, 왜 아토피 환자는 더 많아지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새집이 편안하고 안전한 곳이 아니라, 사람 잡는 곳으로 변하는 무서운 세상입니다.

 

 오늘도 곳곳에서 아파트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기사에서 1999년 이후로 아파트를 짓는데 사용되는 시멘트는 전국의 공장에서 발생한 산업쓰레기들로 만들고 있습니다. 폐타이어, 폐고무, 폐페인트, 폐선박유, 폐절삭유 등을 비롯하여 소각재, 하수슬러지, 철강쓰레기, LCD판넬 슬러지 등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산업 쓰레기들로 시멘트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각종 쓰레기로 만든 아파트의 분양가는 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는 것일까요? 

 

요즘 분양가가 3000만원이 넘는 아파트 까지 등장하였는데, 분양가가 비싸면 그 아파트는 깨끗한 시멘트일까요? 아니요 그 아파트도 역시 쓰레기시멘트로 지어진 것은 매 일반입니다.


아파트에 시멘트 값이 겨우 이것 밖에 들지 않는다고요?


그러면 아파트에 건축에 소요되는 시멘트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요즘 대중적인 평수가 32평형 이니까, 32평형으로 계산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아파트 건축에 시멘트 값이 얼마나 들어갈 것 같다 생각하십니까? 꽤 많이 들어갈 것으로 생각되시지요. 며칠 전 한 기자와 전화 통화 중에 똑같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기자 왈 “ 한 천만 원은 더 들지 않을까요?” 라는 것이었습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32평 아파트 건축에 소요되는 시멘트 비용은 한 세대 당 총 130만원에 불과합니다. 130만원 속에는 복도와 지하주차장 등의 모든 부대시설까지 포함한 내역입니다.

 

 입주를 앞두고 있는 새 아파트 모습입니다.

분양가는 수억원이지만, 32평 아파트에 들어가는 1세대 당 시멘트 값은 130만원에 불과합니다.


놀랍지 않으신가요? 우리는 수억 원을 주며 엄청나게 비싼 값에 아파트를 분양을 받는데, 그 중 시멘트 값은 겨우 130만원 밖에 되질 않다니요! 수억 원 중에 몇 푼 되지 않는 것 때문에 평생 한번 마련한 내 집이 쓰레기시멘트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과연 말이 되는 것일까요? 


과연 쓰레기시멘트로 만들어져 아파트 분양가가 싼 것일까요? 아파트 분양가 수억 원 중에 시멘트 값 130만원이란, 국민들이 시멘트 값하고는 아무 상관없이 비싼 분양가를 치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32평형 아파트에 들어가는 1 세대 당 시멘트  양과 비용


얼마 전 한 시멘트공장 관계자로부터 아파트 건축에 들어가는 시멘트 값이 많아야 평당 5만원 이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평당 5만원이라면 32평 아파트에 160만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 값이 이 정도라니... 제겐 충격적인 이야기였습니다.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 비용에 대한 더 정확한 수치를 여기저기 알아보았습니다. 대학교에서 건축을 가르치는 친구에게, 또 친척이 레미콘 회사를 한다는 후배에게 등등 아파트 건축에 소요되는 시멘트 비용을 뽑기 시작했지요. 그 결과, 32평의 시멘트 총 비용은 단지 1~20만 원의 차이일 뿐 대개 비슷하였습니다.


마침 현재 아파트를 짓고 있는 한 건설회사와 연결이 되었습니다. 역시 직접 아파트를 짓는 건설회사라서 산출내역 역시 상세하고 정확하였습니다. 


32평형 25층 아파트를 건축 할 경우 1세대 당 시멘트 소요비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건설회사들 마다 시멘트의 양이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여기에서 많은 차이는 없습니다.

   부대 시설 포함 여부

층간 구분  

1세대 당 총 비용

 부대시설 제외 (51루베)

1 ~ 5 층

108만 8천원

6 ~ 25 층

102만 6천원

복도.지하 주차장 등 모든 부대시설 포함 할 경우 (61루베)

1 ~ 5 층

130만 1천원

6 ~ 25 층

122만 8천원


자세한 산출 내역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의 양

부대시설을 제외하면 1 세대 당 소요 시멘트 양 = 약 51 루베

복도, 지하주차장 등 모든 부대시설 포함하면 1세대 당 소요 시멘트 양 = 약 61 루베


여기에 건물의 층간 하중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쪽 층에 더 많은 시멘트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1~5층 = 1 루베 당 388kg, 6~25층 = 1 루베 당 366kg의 시멘트가 들어가지요.

 

자, 그러면 함께 시멘트 비용을 계산해볼까요?

(시멘트 값은 1톤에 5만5천원 적용. 시멘트회사들이 레미콘회사들마다 가격경쟁으로 할인 납품하기에 정확한 값은 영업비밀로 대외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부대시설 제외할 경우 1 세대 당 시멘트 소요 비용

        1~5층 = 51 루베 * 1루베 388kg * 5만5천원 = 약108만8천원

        6~25층 = 51루베 * 1루베 366kg * 5만5천원 = 약102만6천원

☞ 복도와 지하주차장 등 부대시설을 모두 포함 - 1세대 당 시멘트 소요비용

        1~5층 = 61루베 * 1루베 388kg * 5만5천원 = 130만 1천원

        6~25층 = 61루베 * 1루베 366kg * 5만5천원 = 122만 8천원


32평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 총 비용은 부대시설을 제외하면 겨우 108만원도 되지 않고, 또 모든 부대시설을 포함한다 할지라도 최대 130만원에 불과합니다. 아파트에 들어가는 시멘트 소요비용이 평당 130만원이 아니라, 32평 전부 다해봐야 총 130만원이란 사실이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누구를 위한 폐기물재활용 정책인가?


요즘 아파트 값이 정말 비쌉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허리띠를 졸라매고 절약하여 겨우 집을 장만하게 됩니다. 부동산 투기를 하지 않는다면 평생 한번 집을 마련하기도 힘이 든 현실입니다. 이렇게 아파트는 국민들의 가장 큰 재산입니다. 그런데 전 국민이 가장 큰 재산이요, 힘들게 마련한 아파트가 쓰레기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요즘 모든 아파트가 쓰레기를 섞은 시멘트로 건설되고 있는데, 쓰레기로 시멘트를 만들었다고 아파트 분양가가 내리고 국민들이 혜택을 보고 있을까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하늘처럼 높은 분양가에 비해 시멘트 비용은 얼마 되지 않기에 아파트 분양가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그러면 쓰레기가 들어가지 않은 시멘트를 만들면 시멘트 값이 얼마나 오를지 궁금하시겠지요. 오늘 이 숙제도 함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시멘트가 사회문제가 되자 00건설이 쓰레기시멘트를 넣지 않은 시멘트로 아파트 건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쓰레기시멘트 문제는 건설회사에도 많은 책임이 있습니다.


40평 아파트에 최대 50만원만 더 들이면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최근 또 다른 이야기가 들려왔습니다. S건설이 시멘트 값의 20%를 더 주고 쓰레기를 넣지 않은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어 사용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이 이야기를 토대로 계산해보면 32평 아파트 130만원의 20%는 약 26만원입니다.


여기 조금 더 인심을 써서 쓰레기를 넣지 않은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기 위해서 비용이 30%가 추가된다면 약40만원이요, 50%라고 해도 많아봐야 65만원입니다. 만약 쓰레기를 넣지 않은 깨끗한 시멘트를 만드는데 두 배 이상 비용이 든다 할지라도 겨우 130만원만 더 지불하면 됩니다. 국민들이 지불하는 수억 원의 분양가 중에 시멘트 값은 그야말로 껌 값에 불과합니다.


깨끗한 시멘트를 만들기 위해 2~30% 비용을 더 지불할 경우 3~40만원에 불과한데, 만약에 국민들에게 3~40만원을 더 주고 쓰레기가 들어가지 않은 깨끗한 시멘트로 지은 아파트에 들어갈지, 아니면 3~40만원을 절약하기 위해 쓰레기시멘트로 지은 아파트에 들어갈 지 선택하라 한다면, 그 누구도 쓰레기시멘트를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억 원 중 3~40만원은 돈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 국민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피땀 흘리며 모은 수억 원의 비싼 분양가는 다 지불하면서도 단돈 3~40만원 때문에 쓰레기시멘트로 지은 아파트에 들어가 수십년간 고통당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대한민국의 슬픈 현실입니다.


쓰레기시멘트는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일까요?  쓰레기시멘트로 인해 국민이 병들어 가는 동안 이득을 보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아파트는 서민들의 가장 큰 재산이며, 우리 가족들이 건강하게 지내야할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쉼터여야 합니다. 또한 우리들뿐만 아니라 우리 자녀들과 손자들이 평생 살아가야 할 보금자리이기도합니다. 그런데 1세대 당 단돈 3~40만원 때문에 수십 년간 지속될 우리의 보금자리를 쓰레기시멘트로 만든다는 것을 있을 수도 없고, 용서받을 수도 없는 일이라 할 것입니다.

 

쓰레기시멘트를 합법화하는 환경부는 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국민을 위한 정책을 만들기 간절히 바랄뿐입니다. 

 

********************************************************************************

**** 쓰레기시멘트 생산 중단을 위한 네티즌 청원 !

지금 아고라 네티즌 청원에

 쓰레기로 만든 시멘트 생산 중단을 위한 서명 을 받고 있습니다.

http://agoraplaza.media.daum.net/petition/petition.do?action=view&no=28546&cateNo=243&boardNo=28546

우리의 적극적인 참여만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오늘도 힘들게 작성하여 올린 기사가 시멘트공장으로 부터 권리침해되었다고 삭제가 되었습니다. 벌써 3번째입니다. 다시 기사를 새롭게 작성하여 올립니다. 만약 제 기사가 시멘트공장의 명예를 훼손하였다면 어떤 부분에서 잘못되었는지 반론 기사를 쓰면 될 것 아닐까요? 권리침해라는 명분으로 국민의 알 권리마저 박탈하는 것은 더 큰 잘못일 것입니다.

 

미디어 다음 또한 권리침해 신고가 들어온다고 무조건 기사를 삭제한다면, 이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는 기사는 어떻게 쓸수 있으며, 잘못들이 어떻게 시정될 수 있을까요. 권리침해에 대한 기사 삭제는 일방적 삭제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