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시록관련/계시록풀이 연관 관련

요한계시록의 구조 두 번째

by 디클레어 2011. 10. 29.


 이번에는 전체적인 계시록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회가 나오는 계시록2장과 3장의 일곱교회들은 초대교회때인 요한당시에나 중세때나 그리고 현재에나 존재하는 모든 교회의 샘플이고 상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칭찬을 받는 교회도 있는 것이며, 또 어떤 교회는 책망도 받을 수 있고, 어떤 교회는 책망과 칭찬을 동시에 받는 교회도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의 믿음이 같지 않으니 어쩌면 그것은 당연한 결과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도 항상 각 사람의 행위에 따라 상급을 주신다고 말씀하시던 것으로 보아, 각 교회들도 그 교회들의 행위에 따라 상급을 받게 되는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4장, 5장인데 한 번쯤 읽어 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하늘의 장면을 서술해 놓으신 장면인데 가장 바깥에 천사로부터 시작해서 그 안쪽에 이십 사 장로, 그 안쪽에 네 짐승이 있고 네 짐승가운데 있는 보좌에 하나님께서 앉아 계심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 양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보좌에 앉으신 분의 오른팔에 있는 책을 받아 봉인을 떼는 장면이 나옴으로 앞으로 이 세상에 어떤 종류의 환란이 떨어질거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그리고 포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장에서 드디어 봉인을 떼면서 시간적사황이 시작되고 이 땅에 재앙이 쏟아지게 되는데, 이는 실제적인 환란이 아니고 역사적으로 초대교회서부터 적그리스도의 한이레의 마지막 후삼년반을 지나고 하나님의 진노대접까지를 시간적으로 그리고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시재앙, 다시 말해 계시록의 총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7장은 그런 환란가운데 구원을 받는 첫 번째 열매인 십사만사천의 들림과 두 번째 열매인 대환란에서 나오는 순교성도들을 보여 줌으로써 하나님께서 그의 신부되는 성도들의 구속을 이런 식으로 이루실 것이다, 라는 것을 역시 실제적이면서도 몽환적이고 상징적인 기법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8장의 나팔재앙부터는 이제 상징이 아닌 정식으로 떨어지는 실행재앙이며 또 동시에 상징재앙이기도 합니다. 그 시작은 초대교회의 순교로부터 시작하며 이후 네 번째 나팔재앙까지 성령의 행진을 보여줍니다. 교회의 역사가 진행중에 바빌론종교가 끼어 들어서 복음의 변개를 가져오고 그릇된 교리가 들어옴으로 복음이 변질이 되고 그로 인해 복음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대시대까지 오게 되는 것을 네 번째 나팔까지 간략하게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9장은 다섯째나팔의 전삼년반, 그리고 여섯째 나팔의, 후삼년반의 상황을 기술함으로써 적그리스도의 마지막 한이레를 요약적으로 보여주면서 적그리스도가 주축이 되는 한이레의 시간적인 기술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후 10장에 천사로 상징화된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이 이루어짐으로써 앞선 환란의 시간과 해석이 틀리지 않음을 보여준다 할 것입니다. 이 10장의 천사가 예수그리스도임은 해석집에 증명하고 증거한 바가 있으니 여기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후 11장의 1절은 전삼년반, 그리고 2절이 후삼년반의 기간임을 마흔 두달기간을 언급하심으로 알려주시고, 이후 교회의 태동으로 시간을 돌려 두 증인을 등장시킴으로 교회시대가 개막되었음을 알리는데 특히나 일천이백육십일이란 기간을 언급하심으로써 이 두 증인이 교회(성도)임을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이 일천이백육십일이 무슨 기간인가를 알지 못하는 사랑하는 종들을 위해 12장을 다시 기록하심으로 일천이백육십일의 기간이 어떤 기간임을 알려주시는데 이번에는 그 동안 쭈욱 사용해 오셨던 신부라는 표현대신 여자를 사용하심으로 계시록을 쉽게 해석하지 못하게 하시는 동시에 변개도 막으시는 이중자물쇠를 채우시고 비밀로 감추신 것입니다.


그러나 소수의 주석가들은 해를 입은 여인이 이스라엘이고 이후 교회로 바뀐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사실 이 여인은 창세기에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다고 하셨던 그 여인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히 이 여자는 하나님의 순수한 혈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슨 얘기냐면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해서 아담,셋,노아,아브라함,다윗,그리스도로 내려오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라인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은 혈통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예정하신 자들을 의미한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민족적인 이스라엘은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오히려 그들을 자칭 유대인들이고 사탄의 회당이라고 까지 하십니다. 그러므로 오직 그리스도인들이고 또 그 중 일곱 교회에서 보면 빌라델비아교회 (즉 일곱교회를 다시 상징적으로 표현하신 계시록7장에 등장하는 이스라엘의 열두지파중에서 인을 맞은 14만4천을 배출하게 되는 그 라인) 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13장에서 한이레의 시작에 적그리스도의 등장을 설명하시고 그가 어떤 식으로 누구에게 권력을 받으며 어떻게 환란을 주도하는지, 그리고 거짓선지자는 어떤 식으로 666표를 실행하는지를 설명하시고 그 표를 받는 자는 누구도 구원을 받지 못한다고 하는 순종의 법칙, 즉 에덴동산중앙에서 뱀이 하와를 유혹했듯이 또 하나의 선악의 열매를 맺는 나무하나를 세우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열매를 따 먹는 자는, 곧 666표를 받는 자는 세세토록 고난을 당할 것이라는 저주를 내리신 것입니다.


그리고 14장에서는 그렇게 후삼년반의 고통스런 시간동안 순교한 수 많은 성도들의 구원을 보여 주시는데 그들보다 앞서 구원을 받았던 전삼년반 말경의 첫 번째 열매인 십사만 사천에 대한 구원을 먼저 보여주시고 그리고 이후에 666표를 언급하심으로 후삼년반이 시작되었으며 그들이 순교를 당해 승천을 하게 된다는 사실을, 구름위에 앉으신 예수그리스도의 예리한 낫으로 곡식을 거두는 것으로 보여주시면서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미리 앞서 계시록7장에서 보았던 십사만 사천과 순교성도의 들림과 승천을 완성하신 하나님께서는 15장에서의 일곱 대접진노의 준비과정, 그리고 16장에서 대접을 세상에 쏟으심으로 결국 그분의 진노를 표출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노중에 심판을 당하는 짐승과 음녀의 정체를 설명하시고자 17장과 18장을 기록하시고 18장4절 이후에서 세상 모든 민족들은 그분의 백성임을 천명하시면서 음녀에게서 빠져나오기를 권면하는 장면도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써 음녀가 멸망을 당하고 이후 19장에서는 만왕의 왕이며 만주의 주가 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준비된 신부와 함께 그리고 하늘의 천군천사와 함께 이 땅에 재림하시는 장면이 나오고 아마겟돈전쟁을 치루시면서 악의 무리를 진멸하시는 장면이 나와 있습니다.


20장은 첫 번째 심판이 펼쳐지고 나서 이후에 시작되는 천년왕국, 그리고 그 이후에 있을 곡과마곡전쟁, 마지막백보좌심판까지 펼쳐지고 이후 21장과 22장에는 영원한 삶에 들어가는 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약.


1장,2장,3장의 시간: 사도요한앞에 나타나신 때.


4장, 5장의 시간: 하늘에서의 상황.


6장의 시간;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정복사역을 시작해서 하나님의 일곱진노대접 시기까지의 요약.


7장의 시간: 성도들이 구속(들림과 승천)되는 7년의 시간.


8장의 시간: 초대교회로 시작해서 적그리스도의 한이레(7년)전까지.


9장의 시간: 적그리스도가 주축이 되는 한 이레.


10장의 시간: 한 이레후에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을 상징화.


11장의 시간: 1절은 전 삼년반, 2절은 후삼년반, 3절부터는 다시 시간을 되돌려 초대교회의 탄생을 두 증인으로 상징해서 지속적인 교회의 존재, 그리고 시간적으로 적그리스도의 마흔 두 달이 시작될 때 성도의 순교가 일어나는 것을 보여주고 그 이후 다시 세 번째 화인 하나님의 진노가 펼쳐질 것을 암시.


12장의 시간: 창세로부터 시작해서 예수그리스도의 탄생, 영적전쟁가운데 그 분께서 택하신 빌라델비아교회 믿음급의 교회(여인)를 지켜주시고 전 삼년반 말로도 볼 수 있고 후 삼년반 시작때까지라고 볼 수도 있는 상황을 17절까지 요약.


13장의 시간: 적그리스도의 한이레(7년). 5절까지 전삼년반, 다시 5절부터 후삼년반의 시작, 적그리스도의 철권통치를 암시.


14장의 시간: 적그리스도의 후삼년반에 들어가지 않은 14만4천명. 첫 번째 열매로 구속, 그후 666표를 받지 말라는 것으로 적그리스도의 후삼년반, 즉 마흔 두 달기간의 시작을 알리시고 사흘 반(삼년 반)동안 죽어 있었던 순교성도(알곡) 승천시키심, 그리고 다시 9장에서 황충으로 표현되어 있었던 전 삼년반말경에 출현하는 배도자들(곧11장에서 죽은 7천명)의 심판.


15장,16장의 시간; 하나님의 진노준비와 시작. 기간은 45일간(다니엘12장의 11절12절)


17장,18장의 시간: 주님 재림하시기 전에 일어나는 음녀의 멸망


19장의 시간: 십사만사천과 순교성도 그리고 천사들의 찬양,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재림하실 예수그리스도의 등장, 재림하시면서 아마겟돈전쟁까지


20장의 시간: 사탄의 무저갱 행, 천년왕국, 곡과 마곡전쟁, 백보좌심판.


21장,22장의 시간: 이후로 영원까지


이상입니다. 문의는 댓글로 ^^